조회수 : 890

“새 역사 창조의 터전이 되기를”


 경기여자고등학교 동창회 경운회는 모교 창립 한 세기를 맞아 경기여고의 지나간 업적을 상징하고 미래의 발전을 기원하는 뜻으로 100주년기념관을 건립하였다.


 경기여고의 100년 역사는 학교 단위의 역사가 아니라 한국 여성사의 시각에서 조명되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기념사업을 펼친 것이다.


반만년의 역사를 지닌 이 땅의 여성에게 공교육의 기회가 열린 이 한 세기 동안 역사의 굴곡을 헤치며 우리 사회와 여성은 놀랄 만큼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그 한 가운데 명문 경기여고가 있다.


 한 세기 전 봉건 조선의 딸들로부터 21세기 글로벌 한국의 촉망 받는 재학생까지, 경기여고의 동문이었다는 것은 행운이었다. 나라가 베푼 교육의 현장에서 청춘의 꿈을 키우고 훌륭한 스승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평생의 벗을 사귀었고 많은 이들의 기대 속에서 시민사회의 일꾼이 될 수 있었다.


 경운회는 사랑하는 모교의 100년 역사가 바로 한국여성 공교육의 역사임을 인식하여 기념비적인 사업으로 기념관 건립을 추진키로 결정하였다. 이 뜻에 공감하는 수많은 동문이 마음을 다하고 재회를 아끼지 않으며 협조한 끝에 기념관을 탄생시켰다.


 이 기념관은 경기여고의 오랜 역사와 자랑스러운 전통이 박제되지 않고 더 먼 미래까지 새로운 역사창조의 터전이 되기를 소망하는 구체적인 현장이다. 2008년 10월 15일 개교 100주년을 기하여 첫 삽을 뜬 기념관은 재학생과 동문의 다목적 공간만이 아니라 지역주민, 나아가서는 우리 국민 모두의 사랑을 받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을 기대한다. 또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문 전문가들의 헌신적인 봉사로 알차게 기획되고 추진되었다.


 여성 공교육의 시금석 역할을 한 경기여고의 찬란한 역사가 앞으로도 계속 살아 숨 쉬면서 미래 여성인력배양의 요람이 되기를 염원하여 기념관 건축에 뜻을 모아주신 동문과 우리 사회의 많은 유지들께 감사드린다.


2010년 10월

< 경기여자고등학교 100주년기념관 건립보고서에서 발췌>



[ 경기여자고등학교 100주년기념관 Logotype & Symbol ]

hall.jpg


 

    [ 100주년기념관 소극장 ART CENTER K·CENTUM Logotype & Symbol ]

kcentum.jpg


 

화살표TOP